본문 바로가기
Baekjoon/[1] 자료구조

[백준] 10799번 쇠막대기 JAVA (자바) 풀이

by Poorm 푸름 2023. 6. 28.

문제 10799번

 :  여러 개의 쇠막대기를 레이저로 절단한다

 :  쇠막대기는 자신보다 긴 쇠막대기 위에만 놓일 수 있다

    ( 다른 쇠막대기 위에 놓는 경우 완전히 포함되도록 놓되, 끝점은 겹치지 않도록 놓기 )

 :  각 쇠막대기를 자르는 레이저는 적어도 하나 존재


 :  레이저는 어떤 쇠막대기의 양 끝점과도 겹치지 않는다

 

 :  굵은 실선 = 쇠막대기
    점 = 레이저의 위치
    점선 화살표 = 레이저의 발사 

    레이저 = ‘( ) ’
    쇠막대기의 왼쪽 끝 = ‘ ( ’ 

    쇠막대기의 오른쪽 끝 =  ‘) ’ 

 

 

 [입력]


 :  한 줄에 쇠막대기와 레이저의 배치를 나타내는 괄호 표현이 공백없이 주어진다

 

 [출력]


 : 잘려진 조각의 총 개수를 나타내는 정수를 한 줄에 출력

 

 [문제 이해]

 

 :  막대기 총 개수를 size 라고 하자


 :  막대기면 +1 해서 막대기 개수를 늘려준다 ▶size + 1

    레이저면 두동강이 나니까 2배가 된다 즉 스택 크기만큼 업시켜준다 ▶size + stack.size()

 

 :  size는 ( 개수로 보아도 무방하다 모든 괄호가 막대든 레이저든 쌍을 이루기 때문에 한쪽만 계산한다

 

 

   ( 가 나올 때 push 하기 size 수
   ) 가 나올 때   직전에 ( 인 경우   pop해서 직전 ( 를 빼기 size + 1
  직전에 ) 인 경우   pop해서 막대의 한쌍인 ( 빼기 

  *  어차피 스택엔 ( 밖에 없어서
     순서는 상관없다
size + stack.size()

 

 

 [스택 연산]

 

  init()  스택을 초기화
  create()  스택을 생성
  is_empty(s)  스택이 비어있는지 검사
  is_full(s)  스택이 가득 찼는지 검사 
  push(e)  스택의 맨 위에 요소 e 추가
  pop(s)  스택의 맨 위 요소를 삭제
  peek(s)  스택의 맨 위 요소를 삭제하지 않고 반환
  top()  스택 맨 위에 있는 데이터 값 반환
  push()  스택에 데이터 삽입
  pop()  스택에서 데이터 삭제하여 반환
  isEmpty()  스택에 원소가 없으면 'True', 있으면 'False' 값 반환
  isFull()  스택에 원소가 없으면 'False', 있으면 'True' 값 반환

 

 [코드]

import java.util.*;
import java.io.*;
public class Main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throws IOException{
        BufferedReader br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        Stack<Character> stack = new Stack<>();
        String s = br.readLine();
        int size = 0;
        
        for(int i =0; i<s.length();i++){
            if(s.charAt(i)=='(')
                stack.push('(');
            
            else {
                if(s.charAt(i-1)=='('){ 
                    stack.pop();
                    size+=stack.size(); // 스택 size up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else {
                    stack.pop();
                    size+=1; // 1 up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System.out.println(size);
    }
}

 

 [해설]

 :  Stack<Character> stack = new Stack<>();  스택 선언
 
 :  String s = br.readLine();  문자 입력받기

 :  int size = 0;  초기 막대 개수는 0 이다
        
 :  if(s.charAt(i)=='(')  열린괄호 ( 를 만났을때
            stack.push('('); 스택에 ( 넣기
            
 :  else { 닫힌괄호 ) 를 만났을 때
            if(s.charAt(i-1)=='('){  직전에 열린괄호 ( 가 나온 건 레이저란 말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tack.pop();  스택에 ( 를 빼버려 계산 다했자낭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ize+=stack.size();  스택 크기 만큼 up
             }
            else {  직전에  닫힌괄호 ) 가 나온 건 막대기의 일부란 말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tack.pop();  스택 어딘가에 있을 막대의 한쌍을 지워야 하지만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스택 안에는 ( 밖에 없어서 순서 신경안쓰고 그냥 직전 ( 빼주면 된다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ize+=1;  1만 up
             }
    }
        
 :  System.out.println(size);  막대 개수 출력하기
    
  

 

이제 풀어보러 갈께요 :)

 

 

 
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799

 

 

10799번: 쇠막대기

여러 개의 쇠막대기를 레이저로 절단하려고 한다.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서 쇠막대기를 아래에서 위로 겹쳐 놓고, 레이저를 위에서 수직으로 발사하여 쇠막대기들을 자른다. 쇠막대기와 레이저

www.acmicpc.net

 

* 독학으로 익히는 코딩이라 틀린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. 오류가 있다면 댓글을 통해 알려주세요. 감사합니다. *